스케일링 비용과 주기 등 총정리 (연 1회, 15,000원?)

스케일링 비용과 주기 등 총정리 (연 1회, 15,000원?)

스케일링(Scaling, 스켈링)은 치아에 붙은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치석을 제거함으로써 잇몸 염증을 치료하고 치주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양치질을 열심히하고 가글 등 구강청정제를 사용하더라도 치석을 100%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치석을 제거해주는 것이 치아 건강에 좋습니다. 잇몸이 붓거나 피가 나거나,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가 대부분 치석 때문입니다.


스케일링 가격

우선, 스케일링의 가격은 30,000원 ~ 60,000원이며, 병원마다 상이합니다. 이는 건강보험이 미적용된 금액이며, 치과에서 정하기 나름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모두 건강보험에 적용되기 때문에, 스케일링 가격은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 스케일링 건강보험은 만 19세 이상부터 적용됩니다.

보험적용 금액 : 15,000원*

* 15,000원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야간진료, 주말진료, 초진, 재진 등상황에 따라 비용이 상이하며, 15,000원 ~ 20,000원 사이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 금액은 치과 의원 기준이며,  우리가 접하는 치과는 대부분 치과 의원입니다. 치과 병원의 경우 비용이 조금 비싸집니다. 스케일링시 치과의원에 방문하시면 조금 더 저렴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위 금액으로 매번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1년에 1회( 1.1 ~ 12.31 기준) 보험이 적용된 금액으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주기

스케일링은 일반적으로 6개월마다 실시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스케일링 후

스케일링한 후 당일~다음날까지는 잇몸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자극적인 음식. 즉, 뜨거나 차거나 매운 음식은 자제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치아가 아프다고하여 양치를 하지 않거나 깨끗이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히려 치아를 손상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오복(五福) 중 하나가 치아라고 합니다. 그만큼 치아가 건강한 것이 삶에서 중요하다는 이야기 인데요.

주기적으로 치아를 관리하여 모두 건강한 치아를 가지기를 기원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