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개인택시 시세 비교: 서울, 경기, 충청, 강원, 대구
개인택시 시세: 한국내 개인택시 시장을 분석해보면, 지역에 따라 시세가 크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번에는 서울, 경기, 충청, 강원, 대구 지역의 개인택시 시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충청북도와 충청남도 지역의 개인택시 시세는 서로 비슷한 편으로 나타났습니다. 충청북도에서는 4,500만원~5,000만원대, 충청남도에서는 4,800만원대~5,500만원대의 범위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강원도는 개인택시 시장이 비교적 덜 발달한 지역으로, 시세가 상대적으로 낮게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강원도에서는 대략 3,500만원~4,000만원대의 범위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기도 지역의 개인택시 시세는 전국에서 가장 높은 편으로 관측됩니다. 대부분의 개인택시 시세는 1억원 이상의 금액대에서 형성되고 있습니다.
같은 경기지역내에서도 서울 근교와 경기도 내부 지역들은 시세가 조금씩 상이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서울특별시는 전국에서 가장 센터지역으로 꼽히면서 개인택시 업종 역시 매우 큰 규모입니다. 서울 지역내 개인택시 시세는 약 8천만원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반면, 대구지역에서는 개인택시 시세가 비교적 저렴한 편으로 나타납니다. 대구지역에서는 대략 5,400만원대 정도에서 개인택시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와 같은 지역별 개인택시 시세 비교를 통해, 개인택시 시장 대체로 시세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는 각 지역별로 인구 대비 개인택시 수, 교통체증 등 여러 요인에 따라 시세가 결정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표로 정리된 전국 개인택시 시세 비교표입니다.
지역 | 시세 |
서울특별시 | 약 8천만원대 |
경기도 | 약 1억원 이상 |
충청북도 | 4,500만원~5,000만원대 |
충청남도 | 4,800만원대~5,500만원대 |
강원도 | 3,500만원~4,000만원대 |
대구 | 대략 5,400만원대 |
개인택시를 취득하려면, 해당 지역의 건전한 운전 습관 교육을 받고 교통법규에 맞게 운송 혹은 운전자 지침서의 내용을 숙지해야 합니다.
또한, 지역별 규정에 맞게 자동차 보험 가입과 합법적인 등록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개인택시 업종에서는 이러한 사항들이 더욱 중요하게 작용하므로, 충분한 준비와 정보 수집을 통해 건전한 개인택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여객운수종사자를 위한 신규교육 방법과 경력 요건 변화
최근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과 시행규칙에 의하면, 버스나 택시 등의 여객운수종사자로 일하려면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비대면 신규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경기도와 개인택시 자격에서 일부 완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사업용 경력이 없어도 개인택시 운전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에 개인택시를 운영하려면 회사의 택시로 5년 이상 무사고 운전 경력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개인택시 양수교육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경력 요구 사항이 상대적으로 완화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예전부터 택시 운전기사의 수요가 많았는데, 이에 따라 개인택시의 양수교육이 필요해졌습니다.
또한 경기도에서도 자격 조건에서 일부 완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여러 명의 신규 운전자들이 개인택시 운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한국의 대표적인 모빌리티 관련 서비스인 ‘배달의민족’, ‘우버 이츠’, ‘티맥스’, ‘카카오 택시’ 등에서도 새로운 운전자 모집에 대한 이슈가 있었는데, 이들 중 일부는 경력 요건을 완화하기 위해 개인택시 양수교육을 수강하는 것으로 대체하기도 했습니다. 표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택시 | 회사 택시로 5년 이상 운전 경력, 무사고 경력 | 경력 요건 완화, 개인택시 양수교육 가능 |
기타 여객운수종사자 | 신규 교육 필요 |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교육 도입 |
이와 같이 요즘에는 모빌리티 산업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여객운수종사자라는 직종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 요건을 완화하거나, 새로운 교육 방법을 도입하여 신규 운전자들의 진입을 활성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충청남도와 충청북도 개인택시 시세
충청남도와 충청북도 지역의 개인택시 시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지역에서 개인택시 시세는 차량가액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거래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지역 | 시세 |
충청남도 | 변동가능 |
충청북도 | 변동가능 |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충청남도와 충청북도 지역의 개인택시 시세는 변동 가능합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시세는 거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경기도 지역 개인택시 시세
경기도 지역의 개인택시 시세는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약 1억 후반대로 시세가 형성되어 있으며, 이는 택시 매매 홈페이지인 남바원택시에서 확인한 결과입니다. 2021년 12월 기준 경기도 지역의 개인택시 시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역 | 시세 |
경기도 | 약 1억 후반대 |
위 표를 통해 경기도 지역의 개인택시 시세가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역의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개인택시 자격 완화와 사업용 경력 없어도 가능해진 택시 운전
최근에는 개인택시 운전의 자격이 완화되어 사업용 경력이 없어도 개인택시 운행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는 경쟁력 있는 민간 운수사업을 육성하고자 항상 노력하던 정부의 노력의 일환입니다.
이러한 정책의 결과 개인택시 시장은 점차 성장하고 있습니다. 경쟁이 증가하게 된 것은 소비자들에게는 좋은 소식입니다.
경쟁이 활성화되면 가격도 상대적으로 낮아질 것이기 때문입니다.